연구사업보고서
초등학생용 진로인식검사개발 연구보고서(2차년도)_시범운영 결과를 중심으로
초등학생용 진로인식검사개발 연구보고서(2차년도)_시범운영 결과를 중심으로
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본검사 4
1) 연구대상 4
2) 측정도구 6
2. 준거타당도 검증 7
1) 연구대상 8
2) 측정도구 8
3. 자료처리 9
Ⅲ. 진로인식검사의 문항분석 및 타당화
1. 본검사 문항분석 10
2. 타당성 척도 분석 12
3. 진로인식검사 타당화 15
1) 관계성 검토 15
2) 구인타당도 16
3) 준거타당도 17
Ⅳ. 규준 개발
1. 집단 간의 차이검증 19
2. 규준 작성 20
Ⅴ. 시범운영 실시과정
1. 시범운영 실시기간 24
2. 시범운영 실시기관 및 담당자 25
3. 시범운영 대상자 25
4. 시범운영 절차 26
Ⅵ. 초등학생 진로인식 검사 시범운영 결과
1. 심층면접과 설문조사의 목적 28
2. 심층면접과 설문조사 과정 28
1) 심층면접 과정 28
2) 설문조사 과정 29
3) 조사대상자 29
3. 결과분석 및 개선점 31
1) 검사양식에 대한 의견 31
2) 응답표에 대한 의견 32
3) 검사 실시 과정에 대한 의견 34
4) 검사결과표에 대한 의견 36
5) 기타 의견 37
VI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42
요약
본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에서 2007년부터 연구해 온 초등학생용「진로인식검사 개발 연구」의 2차년도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단계로 연구목표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첫째는 1차년도 연구의 진행선상에서 본검사에 대한 심층적인 결과분석을 통하여 문항을 확정하고 규준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둘째는 진로인식 검사에 대한 시범운영 과정을 통하여 수정ㆍ보완하여 최종적으로 문항을 확정하고, 결과표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저자의 다른 보고서
의 다른 보고서, 건
| 번호 | 구분 | 보고서명 | 게시일 | 저자 | 다운로드수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