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보고서
IT 산업의 직업변동연구
IT 산업의 직업변동연구
- 저자
- 이요행, 양창준, 이동규, 홍유진
- 게시일
- 2008-12-31
- 주제대상
- 직업,공통
- 조회수
- 17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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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방송통신산업
1. 방송통신산업 현황
2. 방송통신 분류체계
3. 방송통신 인력수급 현황
4. 방송통신 직업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방송통신 직업변화 및 전망
Ⅲ. 게임산업
1. 게임산업 현황
2. 직업의 범위 및 분류체계
3. 게임산업 인력 공급 현황
4. 게임산업 인력 수요 현황
5. 게임산업 직업의 변화 및 전망
Ⅳ. 정보보호산업
1. 정보보호 산업 현황
2. 정보보호 산업 분야별 현황
3. 정보보호 기술
4. 정보보호 인력 수급 현황
5. 정보보호 직업변화 및 전망
Ⅴ. 지능로봇
1. 지능로봇 산업현황
2. 지능로봇 시장 동향
3. 지능로봇 관련 직업변화 및 전망
Ⅵ. 결론 및 시사점
요약
본 연구는 방송․통신, 게임, 정보보호, 지능로봇 등 IT 관련 산업 중에서도 기술변화 속도가 가장 빠른 네 분야에서 현존하는 직업들의 변화, 그리고 향후 유망하게 대두될 직업에 대하여 전망하였다.
이를 위해 각 산업의 시장규모 등 현황, 인력 공급 및 수요현황, 직업분류 체계, 직업변화를 유발하는 요인, 신생 직업전망 등을 조사하였다. 시장규모, 인력수급 현황 등의 조사를 위하여 교육개발원,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부
등 관련 기관의 통계 DB 및 고용보험 DB를 분석하였고, 직업변화 유발 요인, 직무내용의 변화, 신생 직업전망 등은 현장 관찰 및 전문가 심층 인터뷰, 그리 고 델파이 분석 등의 질적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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