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의 직업변동연구

본 연구는 방송․통신, 게임, 정보보호, 지능로봇 등 IT 관련 산업 중에서도 기술변화 속도가 가장 빠른 네 분야에서 현존하는 직업들의 변화, 그리고 향후 유망하게 대두…

연구사업보고서

IT_산업

IT 산업의 직업변동연구

IT 산업의 직업변동연구

저자
이요행, 양창준, 이동규, 홍유진
게시일
2008-12-31
주제대상
직업,공통
조회수
17387
다운로드
1541
바로보기
56
키워드

목차

차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방송통신산업 1. 방송통신산업 현황 2. 방송통신 분류체계 3. 방송통신 인력수급 현황 4. 방송통신 직업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방송통신 직업변화 및 전망 Ⅲ. 게임산업 1. 게임산업 현황 2. 직업의 범위 및 분류체계 3. 게임산업 인력 공급 현황 4. 게임산업 인력 수요 현황 5. 게임산업 직업의 변화 및 전망 Ⅳ. 정보보호산업 1. 정보보호 산업 현황 2. 정보보호 산업 분야별 현황 3. 정보보호 기술 4. 정보보호 인력 수급 현황 5. 정보보호 직업변화 및 전망 Ⅴ. 지능로봇 1. 지능로봇 산업현황 2. 지능로봇 시장 동향 3. 지능로봇 관련 직업변화 및 전망 Ⅵ. 결론 및 시사점

요약

본 연구는 방송․통신, 게임, 정보보호, 지능로봇 등 IT 관련 산업 중에서도 기술변화 속도가 가장 빠른 네 분야에서 현존하는 직업들의 변화, 그리고 향후 유망하게 대두될 직업에 대하여 전망하였다. 이를 위해 각 산업의 시장규모 등 현황, 인력 공급 및 수요현황, 직업분류 체계, 직업변화를 유발하는 요인, 신생 직업전망 등을 조사하였다. 시장규모, 인력수급 현황 등의 조사를 위하여 교육개발원,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부 등 관련 기관의 통계 DB 및 고용보험 DB를 분석하였고, 직업변화 유발 요인, 직무내용의 변화, 신생 직업전망 등은 현장 관찰 및 전문가 심층 인터뷰, 그리 고 델파이 분석 등의 질적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저자의 다른 보고서

의 다른 보고서,
검색조건 입력
게시판명 목록이며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다운로드수 첨부파일

연관 보고서

의 연관 보고서,
검색조건 입력
게시판명 목록이며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다운로드수 첨부파일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