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실태조사보고서

1. 연구의 필요성 진로(career)라는 개념이 특정 시점에서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지속적이며 발달적인 개념이라고 할 때, 진로교육 혹은 진…

연구사업보고서

진로교육실태

진로교육실태조사보고서

진로교육실태조사보고서

저자
고재성, 노경란, 변정현, 김은영, 김선호
게시일
2008-12-30
주제대상
진로,공통
조회수
17794
다운로드
3313
바로보기
155
키워드

목차


차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 선행연구 분석

1. 한국고용정보원 청년패널조사 4
1) 조사 개요 4
2) 조사 내용 5
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지표조사 7
1) 조사 개요 7
2) 조사 내용 8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패널조사 9
1) 조사 개요 9
2) 조사 내용 10

Ⅲ. 조사 절차 및 방법

1. 조사 절차 및 조사도구 개발 14
2. 조사방법 16

Ⅳ. 실태조사 결과
1. 진로실태조사 : 학생 18
1) 학생 응답자 현황 18
2) 학생들의 진로인식 20
3) 진로계획 수립 및 달성 노력 38
4) 진로장애 55
5) 진로정보 수집 66
6)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 72
7) 정보사이트에 대한 인지도 73
2. 진로실태조사 : 교사 74
1) 교사 응답자 현황 74
2) 초중고 교사의 진로교육 실천 현황 75
3)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보유 수준 및 강화 요구 86
4) 고용정보원 진로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97
3. 진로실태조사 : 학부모 100
1) 학부모 응답자 현황 100
2)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의 지원에 대한 인식 101
3)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만족도 104
4) 현행 진로지도의 불만족 매용 107
5) 심리검사의 유용성 111
6)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 강화 113
7) 상급학교 진학 결정 기준 117
8) 진로지도의 주도 기관 121
9) 학부모가 관신을 가져야 하는 요소 124
10) 자녀의 진로탐색 및 결정에 대한 부모의 평가 수준 138
11)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148

Ⅴ. 결론 및 시사점
1. 학생 부문 결론 및 시사점 156
2. 교사 부문 결론 및 시사점 159
3. 학부모 부문 결론 및 시사점 161

참고문헌
162

부록
164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진로(career)라는 개념이 특정 시점에서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지속적이며 발달적인 개념이라고 할 때, 진로교육 혹은 진로지도 는 개인의 소질이나 적성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저자의 다른 보고서

의 다른 보고서,
검색조건 입력
게시판명 목록이며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다운로드수 첨부파일

연관 보고서

의 연관 보고서,
검색조건 입력
게시판명 목록이며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번호 구분 보고서명 게시일 저자 다운로드수 첨부파일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