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보고서
공공 고용서비스 기관 업무현황 비교 분석
공공 고용서비스 기관 업무현황 비교 분석
요약
본 연구는 주요 공공서비스 기관 고용서비스 업무현황을 비교분석하여 공공고용서비스 기관간 업무 표준화 및 연계 활성화를 통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고용센터, 새일센터, 지자체 일자리센터를 중심으로 업무현황 및 시스템 활용현황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고용센터는 취업알선보다는 행정업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새일센터와 일자리센터는 구인개척 또는 구직자 발굴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와같은 각 센터의 업무 기능상의 차이는 대부분 센터의 고유한 평가지표에 따른 것으로 평가지표상에서 평가점수가 높은 경우 해당 업무기능이 강화된다. 결론적으로 공공고용서비스기관은 기관 특성을 고려하여 업무를 단순화하고 불필요한 업무기능을 축소함으로써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개선해야 한다. 공공고용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취업 상담사의 업무 및 시스템에 대한 보다 전문적 자질을 배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스템 측면에서는 취업알선 등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워크넷으로 통합하고, 유관시스템과는 연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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