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보고서
2020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문화예술분야-2차 연도 연구)
2020 국내외 직업비교분석을 통한 신직업 연구(문화예술분야-2차 연도 연구)
- 저자
- 김중진, 김동규, 최영순, 최화영
- 게시일
- 2022-03-30
- 주제대상
- 직업
- 조회수
- 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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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신직업 특성과 2020년 연구 요약
제1절 신직업 특성
제2절 2020년 연구 요약
제3장 신직업 재검토 및 직업정보(안) 개발
제1절 신직업 재검토
제2절 신직업 정보개발 및 육성지원 방안 마련
제4장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제1절 전문가 FGI 실시 등 타당성 검토
제2절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선정
제3절 신직업 정부 육성지원 방안
제5장 요약 및 제언
제1절 2021년 사업 요약
제2절 제언
참고 문헌
<첨부 1> 신직업 타당성 검토 설문지
<부록> 신직업 상세정보
요약
<요약>
사회적・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른 일자리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2013년도부터 신직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문화예술분야의 신직업을 최종 도출하고 직업별 직업정보를 개발하며 정부의 육성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메타버스크리에이터, NFT아티스트, 콘텐츠가치평가사 등 31개 직업을 도출하였다.
한편, 신직업 연구결과,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VR/AR 등 몰입형 및 디지털기술이 창작활동에 접목되고 문화예술 영역 간 및 타 분야와의 융복합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지적재산권(IP) 및 사업기획 분야의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그 역할 또한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번 제시된 콘텐츠가치평가사, 웹소설기획자, 방송프로그램포맷개발자 등이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여 일자리 창출로 연계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다각적인 홍보를 비롯하여 전문인력 양성 및 이들을 기업 현장과 연계할 수 있는 촘촘한 정책설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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