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고용주체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결과 분석 및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지역고용주체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결과 분석 및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과제는 지역 주도, 지역 자율적인 일자리사업 수행의 핵심 성과 요인을 지역고용주체의 개인…

연구사업보고서

지역고용주체 역향강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및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지역고용주체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결과 분석 및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지역고용주체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결과 분석 및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저자
이서정, 홍은선, 장여선
게시일
2023-06-30
주제대상
일자리사업,공통
조회수
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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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추진 내용 제3절 추진 방법 제4절 용어의 정의 [1영역] 교육과정 운영 및 결과 분석 제2장 지역고용주체 역량 강화 시범교육 운영 및 결과 분석(이서정) 제1절 교육 운영 개요 제2절 교육 운영 내용 제3절 교육 운영 결과 분석 제4절 소결 [2영역]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도출 제3장 지역고용주체 교육 방법 및 교육 내용 사례 분석(이서정ㆍ홍은선ㆍ장여선) 제1절 성인 대상 교육 방법 사례 분석 제2절 지역고용분야 교육과정 내용 사례 분석 제3절 소결 제4장 지역고용주체 양성을 위한 학과 개설 타당성 검토(홍은선ㆍ이서정) · 78 제1절 조사 개요 제2절 교육요구 조사 결과 제3절 학과 신설 타당성 검토 결과 제4절 소결 제5장 결론 제1절 주요 결과 및 시사점 제2절 지역고용주체 세부 대상별 교육과정과 교육 로드맵 수정안 제3절 지역고용주체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요약

「지역고용주체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결과 분석 및 교육과정 상설화 방안] 과제는 지역 주도, 지역 자율적인 일자리사업 수행의 핵심 성과 요인을 지역고용주체의 개인적 역량개발에 두고 그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는 올해 3년차 수행되고 있다. 지난 2년간 지역고용주체의 역량을정의하였고, 그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실제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개발한 교육과정의 중요 영역인 기본 및 중급과정을 지역의 일자리사업 담당자에게 시범 적용하였고 향후 교육과정을 상시 운영하기 위해 미래의 교육생, 유사학과 교수, 지역일자리사업 분야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합의를 이끌어 낸 교육 상설화 방안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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