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월간] 11월호 고용이슈 : 2011년 제4권 제6호

본고는 기존에 언급된 문제들을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인 관리체계 구축 목적 하에 성과관리(MBO, BSC 등)관점에서의 고용센터 평가모델 도입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고용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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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월간] 11월호 고용이슈 : 2011년 제4권 제6호

[격월간] 11월호 고용이슈 : 2011년 제4권 제6호

저자
한국고용정보원
게시일
201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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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슈집중분석 •MBO 성과관리에 기반을 둔 고용센터 평가모델 도입에 대한 소고 •취업률을 통해서 본 대학의 효율성 분석 및 시사점 특별기고 •생애 직업지원제도의 재정립을 위한 제언 동향분석 •주요 고용지표 동향 •고용보험 동향 •구인,구직 동향 •고용보험 피보험자 고용변동 현황

요약

본고는 기존에 언급된 문제들을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인 관리체계 구축 목적 하에 성과관리(MBO, BSC 등)관점에서의 고용센터 평가모델 도입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의 고용서비스는 다양한 고용지원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생산된 공공서비스다. 이런 복합적 업무들이 고용서비스 지원 성과로 나타나는지 평가하기 위해 성과관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대부분의 고용서비스 선진국에서 고용서비스 성과관리체계가 목표관리제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이러한 고용센터 성격을 고려, 서비스 책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MBO관점의 성과관리 적용방향을 외국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탐색했다. 이후 기존 고용센터 성과평가지표, 선진국 PES 성과평가지표, 연구사례 등과 고용센터 담당자, 외부전문가 및 본부의 의견을 수렴, MBO방식의 고용센터 성과지표안을 마련하였다. 제시된 고용센터의 평가모델안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첫째, 고용센터별 지역특성을 고려한 성과관리체계를 제시함으로써 지역과 긴밀히 연계된 고용서비스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본 평가모델로 인해 서비스 계량실적이외에 질적 성과를 균형되게 평가함으로써 고용센터 서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추진과정 및 결과 등을 보다 공정하게 평가하고 합리적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평가모델로 인해, 고용센터의 지역거버넌스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며, 마지막으로 기관평가의 서열화를 지양하고 우수기관의 성과를 벤치마킹하도록 하고, 미흡한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하게 함으로써 성과결과에 대한 활용이 보다 활발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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