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이슈
[e-고용이슈2008-29호-] 온라인 고용보험정보망의 개선 및 평가
[e-고용이슈2008-29호-] 온라인 고용보험정보망의 개선 및 평가
요약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고용 불안정이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서, 고용보험의 역할 중요성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특히 현 국내상황에서 고용보험이 사회안정과 국민생활에 끼치는 직접적인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적극적인 온라인 고용보험정보망의 서비스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고용보험정보망 사용성개선 사업을 통하여 시스템 개선과 사이트 활성화의 두 가지 측면에서 요약 정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과 설문을 통한 고용보험정보망 사용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위하여, 주요 사용자그룹별 집단심층분석(FGI: Focus Group Interview)을 통한 요구사항을 반영한 사용성개선 후에 사용자 만족도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현안(AS-IS안) 대비 개선안(TO-BE안)에 대한 전달품질, 사용품질, 정보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실사용자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제안된 만족도평가 모델에 의거하여 TO-BE시스템을 AS-IS 시스템과 비교할 때, 메인화면, 정보구조, 상호작용, 피드백과 고객지원 등 평가항목을 종합한 전체 만족도평가 결과, TO-BE안이 개인사용자와 기업사용자 전체에서 7.4점(10점 만점)으로 AS-IS안(6.3점)에 비해 약 1.1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전달품질, 사용품질, 정보품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의 결과와 같이 지속적인 온라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는 주요 사업자그룹별 맞춤형 요구도분석 개선 및 개선과 평가의 선순환체계의 정착화가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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