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고용이슈2008-22호-] 고용지원센터 구직자 세분화를 통한 서비스 효율성 향상 방안

내수경기의 하락과 함께 고용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공공구직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공공고용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고용지원센터의 중요성과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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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고용이슈2008-22호-] 고용지원센터 구직자 세분화를 통한 서비스 효율성 향상 방안

[e-고용이슈2008-22호-] 고용지원센터 구직자 세분화를 통한 서비스 효율성 향상 방안

저자
김균
게시일
2008-11-17
주제대상
고용정보분석,공통
조회수
15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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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목차

1. 연구목적과 방법 2. 현황 및 구직자 세분화 틀 3. 구직자 세분화 분석 결과 4. 요약 및 활용방안 5. 시사점 및 정책제언

요약

내수경기의 하락과 함께 고용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공공구직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공공고용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고용지원센터의 중요성과 책임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용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비슷한 특성과 욕구를 가진 집단으로 구분하는 세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세분화 변수를 선정하여 고용지원센터를 이용하는 구직자 1,7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세분화 집단은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졌다. 이를 '제한형 구직자(limited job seeker)', '의욕형 구직자(motivated job seeker)', '무관심형 구직자(indifferent job seeker)', '자립형 구직자(independent job seeker)'로 명명하고 각 구직자 유형별 서비스 전략 방향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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