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이슈
구인ㆍ구직자간 고용서비스 만족성향 비교분석
구인ㆍ구직자간 고용서비스 만족성향 비교분석
요약
본고의 목적은 2006년도 고용지원센터의 구직자 및 구인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구인 및 구직자간의 고용서비스 만족성향을 비교 분석, 고용서비스 제공방향을 탐색코자하는데 있음.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구인자의 경우 고용서비스 만족이 인력채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으나 구직자의 경우 고용서비스 만족이 취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되지 않음. 따라서, 구인업체의 경우는 결원발생시 고용지원센터를 통해 채용하게 되면 재구인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 향후 구인업체의 인력채용 지원을 위한 고용서비스의 확대ㆍ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구직자의 경우는 취업에 미치는 영향요인 규명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ㆍ검토가 필요함. 만족한 구인업체는 인력채용을 위해 고용서비스기관을 보다 많이 이용하게 되고 실직자는 취업을 위해서 고용서비스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보다 많이 이용 하는 등 고용서비스품질에 대한 관심과 적용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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