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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이슈

05_진로지도의 역사적 발전과 패러다임의 변화.jpg
[격월간] 2013년 5월호 고용이슈(제6권 제3호)
진로지도의 역사적 발전과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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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노동자의 계층화와 노동시장 이행 정보 테이블
저자 고재성 조회수 774
게시일 2013년 06월 07일 다운로드 1721회
주제/대상 고용정보분석/공통 키워드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 개념 및 기법의 변화
Ⅲ. 진로지도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의
Ⅳ. 결론 및 시사점

요약

이 글은 교육, 노동, 복지 분야에서 다양한 정책적 기능을 수행하는 진로지도(career guidance)의 개념이 도입된 19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주요한 개념과 기법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그러한 변화를 지지하는 진로이론의 변화,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이 궁극적으로 진로지도 패러다임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19세기 후반에서 21세기 초반까지 진로지도의 기법은 멘토링(mentoring), 직업지도(vocationalguidance), 진로상담(career counselling), 자아구성(self-constructing)의 순서로 발전되어 왔다. 그리고 진로지도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는 자아(self)에 대한 관점은 19세기의 품성(character), 20세기 성격(personality), 그리고 21세기의 정체성(identity)으로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진로지도의 방법과 자아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진로지도의 패러다임을 개인과 직업의 연결하기(match-making)에서 개인의 삶에서의 의미 만들기(meaning-making)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진로지도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진로지도와 관련된 전문가, 실행가, 정책개발자들이 진로지도의 패러다임이 개인과 직업의 연결하기에서 직업을 통해 삶의 의미와 방향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다 분명히 인식하고 진로지도와 관련된 정책 수립 및 실행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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